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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격동의 1920년대 북경의 한복판에서 중국의 장상과 유럽의 외교관들에게 도를 전수하며, 공맹보다 더한 존경을 받았다는 도사 전병훈의 한국도교사에 길이 남을 불후의 명저를 세계 최초로 완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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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옮긴이의 말
해제/ 전병훈의 생애와 『정신철학통편』의 구조/임채우
서문 (제자 우남전)
서문 (중화민국 국무총리 겸 육군총장 장소증)
정신철학통편 원서 범례
정신철학통편 서론
제1권 정신철학
정신철학 서언 : 정신과 성명의 뜻
제1장 단군천부경 주해<주해와 서문>
제2장 선후천의 정기신론
제3장 정기신을 운용하는 원리
제4장 현빈을 통한 득도
제5장 연기(煉己)와 축기(築基)
제6장 현관을 통하는 고공섬의 현관타좌식
제7장 진화와 채약
제8장 결단과 온양
제9장 양신의 출태
제10장 연신환허(煉神還虛)의 진인 경지
총결론
제2권 심리철학
심리철학 서언
제1장 하늘에 근본한 심리
제2장 인심(人心)․도심(道心)의 뜻
제3장 마음의 체용(體用)과 언행의 근신
제4장 무욕과 개과천선
제5장 공문(孔門) 심법의 요지
제6장 성의와 정심
제7장 맹자 심리의 요지
제8장 송대 학자들의 심성․이기 철학
제9장 유교의 성정론과 한국철학
제10장 서양보다 앞선 도가의 뇌(腦) 이론
제11장 신선의 심리설과 뇌신(腦神)
제12장 불교 심성론
제13장 고대 희랍의 심리철학
제14장 근세 유럽의 심리철학
제15장 당대 유럽의 심리철학과 신경론
총결론
제3권 도덕철학
도덕철학 서언
제1장 하늘에 근원한 도덕
제2장 도덕을 펴는 사업
제3장 공맹 유학의 도덕관
제4장 한당 시대의 도덕
제5장 송대유학의 도덕 철학
제6장 명청시대의 도덕
소결론
제7장 도가의 철리와 도덕
제8장 조선 도덕의 시원
제9장 고대․근세․현대의 서구 도덕철학
총결론
제4권 정치철학
정치철학 서언
제1장 민의를 따른 정치
제2장 민의에 따른 요순의 선양
제3장 민의를 따른 삼대의 세습
제4장 요순 책임제의 철리
제5장 황제의 구정법과 우의 정전제
제6장 탕․걸을 다섯 번 찾아간 이윤
제7장 임금과 스승의 직분
제8장 주공의 공화 헌법정치
제9장 형벌을 쓰지 않았던 주공의 예치
제10장 학교의 천거제
제11장 교화를 보조하는 형벌
제12장 주례 임관제의 철리
소결론
제13장 공자 공화제의 철리
제14장 공자의 대동 사상
제15장 『대학』 혈구(絜矩) 법의 평등한 이치
제16장 자산(子産)의 정치 외교
제17장 맹자 정전제의 철리
제18장 맹자의 민권론
제19장 한(漢)나라 정치 철리
제20장 왕양명의 십가패법(十家牌法)
제21장 고염무의 필부 책임론
소결론
제22장 도가의 정치 철리
제23장 민주제와 합치되는 도가정치
제24장 노자의 전쟁 재앙론
제25장 노자의 대도(大道) 통일론
제26장 노자의 장생론
제27장 노자의 평화주의
제28장 조선 기자(箕子)가 극(極)을 세운 철리
제29장 조광조의 정치철리
제30장 백성을 형제로 보는 율곡의 정치론
제31장 아리스텔레스 정치철학
제32장 루소의 민약론(民約論)
제33장 부룬츨리의 지방자치제
제34장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
제35장 몽테스키외의 삼권분립론
제36장 칸트의 영구 평화론
제37장 서구의 최근정치철학
세계통일공화정부 헌법
총결론
정신철학통편 출판 허가 공문
전병훈 연보
참고문헌
발문 (재)솔벗이사장 이온규
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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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에서
금단(金丹)의 학은 부자간에도 서로 전할 수가 없었던 까닭에 폐쇄적으로 발전해서, 세상을 널리 경륜할 수가 없었고 새롭게 만들 수도 없었다. 이제 정신(精神)을 널리 쓰이도록 하므로써 세상을 진화시키고 새롭게 만들도록[維新] 했으니, 배우는 이들은 세상을 새롭게 만드는 지침서[維新書]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정신과 심리는 수양해서 진아를 길러 내성(內聖)을 이루는 학문이요, 도덕 정치는 예치(禮治)와 병행해서 형벌을 쓰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외왕(外王)의 지극한 덕을 이루는 학문이다. 이 책에서는 동서고금에 제한을 두지 않고 참된 학문이면 모두 포괄하여 성인의 덕을 겸비한[兼聖] 성인(聖人)․진인(眞人)을 이루고 세상을 낙원으로 만드는 글이 되도록 했다.. 이 책이 완성된 후에 천부경을 얻는 행운이 있었다. 그래서 첫머리에 끼워넣어서 동아시아의 정신철학이 성인의 학문을 겸하는 철리(哲理)가 더욱 원만하게 완성될 수 있었다.(책의 서론에서)
천(天)은 대아(大我)이며, 진아(眞我)는 소아(小我)이다. 만일 소아의 책임을 다해서 사람을 하늘에 합치시키지 못한다면, 어찌 참된 이해(利害)가 무엇인지 참된 기쁨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겠으며, 함부로 영원한 태평세(太平世)의 지인(至仁) 지덕(至德)의 일을 말할 수 있겠는가? 내가 복희․황제․단군․기자가 성인과[兼聖] 신선을[胎仙] 겸비한 사실을 첫 편에 둠으로써, 칸트 성인의 미진한 곳을 보충하고 아울러 오대양육대주의 동포에게 고루 제공해주었다. 세상에 그 분[其人]이 나와서 이에 맞춰 나란히 실행한다면, 하늘에 합치하고 성인을 겸하면서[兼聖] 난리가 종식되는 태평․통일정부의 성립이 그 손안에서 이뤄질 것이다. 그런 뒤에야 비로소 지인(至仁)․지덕(至德)과 겸성(兼聖)․극철(極哲)․태선(胎仙)의 사업이 모두 이루어져서 극락의 세상이 되는 하늘이 만물을 완전히 길러주는 날이 돌아올 것이다.(총결론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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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글
이온규 ((재) 솔벗 이사장): 20년 전의 약속을 기억하며
오랜 기간동안 연구한 결과를 이렇게 훌륭한 대작을 발간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임채우 교수는 20년전 본 재단에 전병훈 선생의 ��정신철학통편�� 번역 프로젝트사업을 신청하여 2002년 한국학지원사업에 선정되었고, 20년에 걸친 각고의 노력 끝에 이렇게 커다란 학문적 성과를 이뤄내게 되었습니다.
전병훈 선생은 혼란스러웠던 조선말에 출생해서 봉건왕조가 멸망하고 제국주의의 침탈이 자행되던 동아시아를 무대로 삼아 한중일을 넘나들면서 조선독립의 당위성을 주창했고, 나아가 동서고금의 철학사상을 망라해서 전세계에 한국철학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신 한국학 세계화의 선두주자였습니다.
��정신철학통편��이 이렇게 귀중한 한국학의 자료였지만, 글이 난해해서 많은 연구자들이 통독을 하지 못했고, 심지어 오독(誤讀)을 하는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 20년전 우리 장학재단과의 약속을 잊지않고 끝까지 의리를 지켜준 임교수님에게 감사를 드리면서, 만난을 무릅쓰고 완역을 일궈냄으로써 한국학의 발전에 큰 공헌을 남긴 점에 축하를 드립니다.
저자 소개
지은이: 전병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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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완역 정신철학통편> … 총 1종 (모두보기)
자는 서우曙宇, 호는 성암成庵, 운취당云醉堂, 현빈도인玄牝道人. 35세 때 의금부 도사를 제수받고 관직에 나간 후 을사늑약의 부당성을 제기하는 상소를 올리다 좌천을 당하여 50세 때 관직을 사임하고 중국 망명. 광동廣東에서 『주역참동계周易參同契』를 연구하는 한편, 중한대동학회中韓大同學會를 설립하여 중국학자들과 교류. 나부산羅浮山 충허관沖虛觀에서 고공섬古空蟾을 만나 본격적인 도교수련을 시작하여 10년 만에 도道가 이루어지는 경지에 이름. 도교경전인 『도장道藏』 2천여 권을 연구하여 『도진수언道眞粹言』 편찬. 《천부경天符經》에 주석을 달고 자신의 사상을 집대성한 『정신철학통편精神哲學通編』 편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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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 임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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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단군학총서 세트 - 전4권>,<한국의 단군 자료>,<한국의 단군 영정> … 총 14종 (모두보기)
충남 부여 출생이다. 연세대학교에서 「장자의 수양론』으로 석사 학위를, 「왕필의 역철학 연구: 일(一)과 다(多)의 문제를 중심으로」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북경대학교 철학과와 중국사회과학원에서 연구했으며, 현재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교수다.
주로 노장철학을 위시한 고대철학 원전 연구를 하며, 동양철학의 주요 경전을 번역하고 동아시아의 사상과 문화를 소개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왕필(王弼)의 노자주』 『권해(權瑎)의 장자』 『주역 왕필주』 『주역천진(周易闡眞): 도교의 주역 풀이』 『완역 정신철학통편』 『주역과 술수역학』 『언어의 금기로 읽는 중국문화』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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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 책소개
격동의 1920년대 북경의 한복판에서 중국의 장상(將相)과 유럽의 외교관들에게 도(道)를 전수하며, 공맹보다 더한 존경을 받았다는 도사(道士) 전병훈의 한국도교사에 길이 남을 불후의 명저를 세계 최초로 완역했습니다.
주역과 도교철학을 전공한 전문학자가 20년에 걸쳐 책임지고 전편을 해제, 번역하고, 꼼꼼하게 주석을 붙인 300부 한정판을 소장할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책소개
격동의 1920년대 북경의 한복판에서 중국의 장상과 유럽의 외교관들에게 도를 전수하며, 공맹보다 더한 존경을 받았다는 도사 전병훈의 한국도교사에 길이 남을 불후의 명저를 세계 최초로 완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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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옮긴이의 말
해제/ 전병훈의 생애와 『정신철학통편』의 구조/임채우
서문 (제자 우남전)
서문 (중화민국 국무총리 겸 육군총장 장소증)
정신철학통편 원서 범례
정신철학통편 서론
제1권 정신철학
정신철학 서언 : 정신과 성명의 뜻
제1장 단군천부경 주해<주해와 서문>
제2장 선후천의 정기신론
제3장 정기신을 운용하는 원리
제4장 현빈을 통한 득도
제5장 연기(煉己)와 축기(築基)
제6장 현관을 통하는 고공섬의 현관타좌식
제7장 진화와 채약
제8장 결단과 온양
제9장 양신의 출태
제10장 연신환허(煉神還虛)의 진인 경지
총결론
제2권 심리철학
심리철학 서언
제1장 하늘에 근본한 심리
제2장 인심(人心)․도심(道心)의 뜻
제3장 마음의 체용(體用)과 언행의 근신
제4장 무욕과 개과천선
제5장 공문(孔門) 심법의 요지
제6장 성의와 정심
제7장 맹자 심리의 요지
제8장 송대 학자들의 심성․이기 철학
제9장 유교의 성정론과 한국철학
제10장 서양보다 앞선 도가의 뇌(腦) 이론
제11장 신선의 심리설과 뇌신(腦神)
제12장 불교 심성론
제13장 고대 희랍의 심리철학
제14장 근세 유럽의 심리철학
제15장 당대 유럽의 심리철학과 신경론
총결론
제3권 도덕철학
도덕철학 서언
제1장 하늘에 근원한 도덕
제2장 도덕을 펴는 사업
제3장 공맹 유학의 도덕관
제4장 한당 시대의 도덕
제5장 송대유학의 도덕 철학
제6장 명청시대의 도덕
소결론
제7장 도가의 철리와 도덕
제8장 조선 도덕의 시원
제9장 고대․근세․현대의 서구 도덕철학
총결론
제4권 정치철학
정치철학 서언
제1장 민의를 따른 정치
제2장 민의에 따른 요순의 선양
제3장 민의를 따른 삼대의 세습
제4장 요순 책임제의 철리
제5장 황제의 구정법과 우의 정전제
제6장 탕․걸을 다섯 번 찾아간 이윤
제7장 임금과 스승의 직분
제8장 주공의 공화 헌법정치
제9장 형벌을 쓰지 않았던 주공의 예치
제10장 학교의 천거제
제11장 교화를 보조하는 형벌
제12장 주례 임관제의 철리
소결론
제13장 공자 공화제의 철리
제14장 공자의 대동 사상
제15장 『대학』 혈구(絜矩) 법의 평등한 이치
제16장 자산(子産)의 정치 외교
제17장 맹자 정전제의 철리
제18장 맹자의 민권론
제19장 한(漢)나라 정치 철리
제20장 왕양명의 십가패법(十家牌法)
제21장 고염무의 필부 책임론
소결론
제22장 도가의 정치 철리
제23장 민주제와 합치되는 도가정치
제24장 노자의 전쟁 재앙론
제25장 노자의 대도(大道) 통일론
제26장 노자의 장생론
제27장 노자의 평화주의
제28장 조선 기자(箕子)가 극(極)을 세운 철리
제29장 조광조의 정치철리
제30장 백성을 형제로 보는 율곡의 정치론
제31장 아리스텔레스 정치철학
제32장 루소의 민약론(民約論)
제33장 부룬츨리의 지방자치제
제34장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
제35장 몽테스키외의 삼권분립론
제36장 칸트의 영구 평화론
제37장 서구의 최근정치철학
세계통일공화정부 헌법
총결론
정신철학통편 출판 허가 공문
전병훈 연보
참고문헌
발문 (재)솔벗이사장 이온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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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에서
금단(金丹)의 학은 부자간에도 서로 전할 수가 없었던 까닭에 폐쇄적으로 발전해서, 세상을 널리 경륜할 수가 없었고 새롭게 만들 수도 없었다. 이제 정신(精神)을 널리 쓰이도록 하므로써 세상을 진화시키고 새롭게 만들도록[維新] 했으니, 배우는 이들은 세상을 새롭게 만드는 지침서[維新書]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정신과 심리는 수양해서 진아를 길러 내성(內聖)을 이루는 학문이요, 도덕 정치는 예치(禮治)와 병행해서 형벌을 쓰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외왕(外王)의 지극한 덕을 이루는 학문이다. 이 책에서는 동서고금에 제한을 두지 않고 참된 학문이면 모두 포괄하여 성인의 덕을 겸비한[兼聖] 성인(聖人)․진인(眞人)을 이루고 세상을 낙원으로 만드는 글이 되도록 했다.. 이 책이 완성된 후에 천부경을 얻는 행운이 있었다. 그래서 첫머리에 끼워넣어서 동아시아의 정신철학이 성인의 학문을 겸하는 철리(哲理)가 더욱 원만하게 완성될 수 있었다.(책의 서론에서)
천(天)은 대아(大我)이며, 진아(眞我)는 소아(小我)이다. 만일 소아의 책임을 다해서 사람을 하늘에 합치시키지 못한다면, 어찌 참된 이해(利害)가 무엇인지 참된 기쁨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겠으며, 함부로 영원한 태평세(太平世)의 지인(至仁) 지덕(至德)의 일을 말할 수 있겠는가? 내가 복희․황제․단군․기자가 성인과[兼聖] 신선을[胎仙] 겸비한 사실을 첫 편에 둠으로써, 칸트 성인의 미진한 곳을 보충하고 아울러 오대양육대주의 동포에게 고루 제공해주었다. 세상에 그 분[其人]이 나와서 이에 맞춰 나란히 실행한다면, 하늘에 합치하고 성인을 겸하면서[兼聖] 난리가 종식되는 태평․통일정부의 성립이 그 손안에서 이뤄질 것이다. 그런 뒤에야 비로소 지인(至仁)․지덕(至德)과 겸성(兼聖)․극철(極哲)․태선(胎仙)의 사업이 모두 이루어져서 극락의 세상이 되는 하늘이 만물을 완전히 길러주는 날이 돌아올 것이다.(총결론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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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온규 ((재) 솔벗 이사장): 20년 전의 약속을 기억하며
오랜 기간동안 연구한 결과를 이렇게 훌륭한 대작을 발간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임채우 교수는 20년전 본 재단에 전병훈 선생의 ��정신철학통편�� 번역 프로젝트사업을 신청하여 2002년 한국학지원사업에 선정되었고, 20년에 걸친 각고의 노력 끝에 이렇게 커다란 학문적 성과를 이뤄내게 되었습니다.
전병훈 선생은 혼란스러웠던 조선말에 출생해서 봉건왕조가 멸망하고 제국주의의 침탈이 자행되던 동아시아를 무대로 삼아 한중일을 넘나들면서 조선독립의 당위성을 주창했고, 나아가 동서고금의 철학사상을 망라해서 전세계에 한국철학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신 한국학 세계화의 선두주자였습니다.
��정신철학통편��이 이렇게 귀중한 한국학의 자료였지만, 글이 난해해서 많은 연구자들이 통독을 하지 못했고, 심지어 오독(誤讀)을 하는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 20년전 우리 장학재단과의 약속을 잊지않고 끝까지 의리를 지켜준 임교수님에게 감사를 드리면서, 만난을 무릅쓰고 완역을 일궈냄으로써 한국학의 발전에 큰 공헌을 남긴 점에 축하를 드립니다.
저자 소개
지은이: 전병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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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는 서우曙宇, 호는 성암成庵, 운취당云醉堂, 현빈도인玄牝道人. 35세 때 의금부 도사를 제수받고 관직에 나간 후 을사늑약의 부당성을 제기하는 상소를 올리다 좌천을 당하여 50세 때 관직을 사임하고 중국 망명. 광동廣東에서 『주역참동계周易參同契』를 연구하는 한편, 중한대동학회中韓大同學會를 설립하여 중국학자들과 교류. 나부산羅浮山 충허관沖虛觀에서 고공섬古空蟾을 만나 본격적인 도교수련을 시작하여 10년 만에 도道가 이루어지는 경지에 이름. 도교경전인 『도장道藏』 2천여 권을 연구하여 『도진수언道眞粹言』 편찬. 《천부경天符經》에 주석을 달고 자신의 사상을 집대성한 『정신철학통편精神哲學通編』 편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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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부여 출생이다. 연세대학교에서 「장자의 수양론』으로 석사 학위를, 「왕필의 역철학 연구: 일(一)과 다(多)의 문제를 중심으로」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북경대학교 철학과와 중국사회과학원에서 연구했으며, 현재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교수다.
주로 노장철학을 위시한 고대철학 원전 연구를 하며, 동양철학의 주요 경전을 번역하고 동아시아의 사상과 문화를 소개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왕필(王弼)의 노자주』 『권해(權瑎)의 장자』 『주역 왕필주』 『주역천진(周易闡眞): 도교의 주역 풀이』 『완역 정신철학통편』 『주역과 술수역학』 『언어의 금기로 읽는 중국문화』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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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 책소개
격동의 1920년대 북경의 한복판에서 중국의 장상(將相)과 유럽의 외교관들에게 도(道)를 전수하며, 공맹보다 더한 존경을 받았다는 도사(道士) 전병훈의 한국도교사에 길이 남을 불후의 명저를 세계 최초로 완역했습니다.
주역과 도교철학을 전공한 전문학자가 20년에 걸쳐 책임지고 전편을 해제, 번역하고, 꼼꼼하게 주석을 붙인 300부 한정판을 소장할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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