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March 29, 2022

샹뱌오 인터뷰 2014 중국인은 날개를 퍼덕이며 공중에 매달린 벌새와 같다.

 중국인은 날개를 퍼덕이며 공중에 매달린 벌새와 같다.

샹뱌오 인터뷰

2014년 12월 17일  궈유지에 옥스퍼드



회견


오늘날 중국 학계는 이해관계 지지와 편애라는 두 가지 표준적 행동에 익숙해져 있는데, 이는 특수한 경우처럼 보인다. 근면하고 예민하며 감히 이성적으로 말하며 올곧고 통찰이 충만하다. 인도 특유의 현상인 "신체 사냥"을 기술한 그의 박사 학위 논문은 인류학에서 중요한 안토니 리즈 상을 수상했습니다. 글로벌 민족지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Xiang Biao는 베이징 대학에서 공부할 때 이미 전설이었습니다. 2학년이던 1992년, 그는 "절강촌"으로 알려진 베이징 남부 교외인 다홍먼에 원저우 사람들이 함께 산다는 소식을 우연히 들었습니다. 어느 날 아침, 그는 6시에 출발하여 6개의 열차를 역전시켜 Nanyuan 향정부에 도착하여 첫 현장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이 연구는 4년에 걸쳐 지속되었으며 마침내 석사 논문 "경계를 초월한 공동체: 베이징의 "절강촌 생활사""를 형성했으며, 이는 중국 사회학의 고전 작품이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Xiang Biao는 이 역동적이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커뮤니티가 사회 발전의 진정한 원동력이라고 설명합니다. 당시 그의 나이 겨우 26세였다.

그 후 Xiang Biao는 Oxford 대학의 인류학과에 입학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인류학 부서에서 Xiang Biao는 수수께끼가 되었습니다. 해외에 나가기 전 연구에 몰두하다 보니 영어를 배울 생각이 전혀 없었고, 뉴오리엔탈에 가본 적이 있지만 기공이나 신비한 일을 가르치는 강의실에 들어간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도망쳤다. 그래서 옥스퍼드에 도착했을 때 기본적인 대화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강의와 각종 세미나에도 가보지 못했으며 학생들은 이 중국인 소년이 신비하고 예측할 수 없다고 느꼈다.

Xiang Biao의 혼란은 언어와 지식뿐만 아니라 중국 학자들의 일반적인 곤경에서 비롯됩니다. 현대 학자들은 서구에서 왔으며 학문적 기준과 이론적인 담론은 서구의 영향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유럽과 미국에서 공부하기 위해 Xiang Biao는 경전을 배우기 위해 서양으로 가는 것으로 간주했습니다. 그러나 서양의 이론은 서양의 역사적 전통과 실천적 문제에 기초하고 있는데, 그것이 중국의 현실과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동시에, 세계화된 세계에서 중국 문제는 결코 폐쇄된 시스템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종류의 혼란과 야망으로 Xiang Biao는 지식 생산의 세계 시스템을, 더 중요하게는 정치 경제의 의미에서 세계 시스템을 걸어갑니다.

그는 박사 학위 논문 "글로벌 바디 헌팅: 인도의 세계 정보 산업과 숙련 노동 "(이하 "바디 헌팅"이라고 함)을 완성하는 데 매우 부지런했습니다. 이 연구에서 그는 인도인들이 전 세계에서 "보디샵"을 운영하고 인도에서 IT 인력을 모집한 다음 클라이언트 회사의 프로젝트 요구에 따라 이를 제공하기 위해 인도 특유의 "바디 헌팅" 현상을 설명했습니다. 고객에게 노동. 

Xiang Biao는 이러한 현상에 초점을 맞춰 글로벌 정치 및 경제 시스템을 분석하고자 합니다. 이 시스템에서 인도는 글로벌 IT 산업에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인 노동에 기여하고 미국은 기성품의 고품질 인재를 전면적으로 흡수합니다. 세계. 실리콘 밸리의 영광은 인도 시골의 낮은 카스트 여성과 어린이, 인도의 지참금 제도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다른 지역과 다른 계층의 사람들이 원래 연결되어 있었지만 이것은 불평등한 관계에 기반하여 새로운 불평등을 낳았습니다.

이 작품은 인류학의 중요한 상인 앤서니 리즈상(Anthony Leeds Prize)을 수상했으며 글로벌 민족지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중국의 신세대 학자에게 중요한 것은 서양의 학문 체계에 진입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세계관을 만드는 것입니다.

Xiang Biao는 Oxford의 인류학과에 머물렀고 그의 다음 연구 목표는 전 세계 중국 동북부의 이주입니다. 그는 여전히 열심히 생각하고 있으며, 이 연구를 통해 중국 사회의 변화에 ​​대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쓰고자 합니다. 그리고 좋은 학자는 세상을 새로운 각도에서 생각하고, 남들이 발견하지 못한 신비를 밝혀 사람들이 세상을 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회견:

하나

인터페이스: " Zhejiang Village " 에 대한 초기 연구부터 시작하겠습니다 . 대학 때 이 연구에 대해 들었고 당시 매우 감명받았습니다. 왜 " 절강마을 " 과 같은 곳 을 선택했는지 매우 궁금합니다. 이번에는 '국경을 초월한 공동체'를 읽고 당시의 의문을 회상하는데 매우 흥미로웠다. 사실 우리 자신도 공부하고 공부하는 것도 일종의 이동성이지만 계급과 문화적 정체성의 차이가 분명히 있고 ' 절강촌 ' 과 ' 중관촌 ' 사이에도 차이 가 있는 것 같다 . " 절강촌 " 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 입니까? 1990년대 에도 이런 감수성이 있었습니까 ? 더 소외된 그룹이나 클래스를 선택하시겠습니까?

Xiang Biao: 가장자리에 대한 민감도가 있지만 클래스 관점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중국의 지식인들과 대중들에게 계급의 관점이 2000년대 이후에 등장한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당시 나는 1980년대 이후 중국의 개혁이 근대화 사상이 지배했기 때문에 절강촌 같은 변두리 사례에 관심을 가졌다. 경제와 합리적인 정신. 이것은 당시의 가장 중요한 담론이었습니다. 이러한 담론 아래서 '절강촌'은 문제로 여겨지며, 표준 현대 시장경제와 양립할 수 없고 부담이 되는 '저질 인구'이다.

따라서 '절강촌'에 대한 나의 관심은 주로 당시 주류 담론을 반성하고 비판하고, 이 주변 집단에서 내재된 합리성을 보는 것이다. 비록 형식적인 교육기준으로는 낮은 수준이지만 나름의 계산법과 내재된 경제적 합리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당시 내 생각에는 역설이 있었는데, 한편으로는 주변적 주체를 통해 모더니즘과 엘리트주의의 양식을 비판하고 싶었지만, 한편으로는 근대 담론의 토대를 종합적으로 비판하지는 않았다. 이 비판의 불완전성으로 인해 나는 약간의 사각 지대가 있습니다. 사각지대 중 ​​하나는 "Zhejiang Village" 내 계층화에 대한 둔감함입니다. 우리는 베이징의 주류 도시 생활의 관점에서 완전히 호적 등록 시스템을 통해 전체로서 "절강 마을"을 상상합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계급의 관점에서 분석하면 구별하기 어렵습니다."절강촌"의 많은 사람들은 분명히 베이징의 평균 생활 수준보다 훨씬 높은 생활 수준을 가지고 있지만 장시에서 온 이주 노동자도 많습니다. 그리고 후난, 그리고 상황은 아주 나쁩니다. 계급 간 오싹한 학대는 없지만 경제적 격차는 엄청납니다. 당시 이 점을 비판한 것은 주로 엘리트주의와 호적정책을 비판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인터페이스: 당신은 사람들 자신을 무시하는 개발에 대한 이 경제 주도적 관점을 비판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 개념이 거의 모든 것을 포괄하고 있는데, 이것이 중국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Xiang Biao: 정확한 일반화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일반적인 관찰이라고 밖에 말할 수 없습니다. 시장의 힘은 모든 것을 덮고 인생은 완전히 시장 지향적입니다. 1990년대 인본주의적 정신에 대한 논의를 비롯해 시장화 추세에 대한 비판을 비롯한 온갖 저항이 사회에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은 대체로 인본주의적 정서와 생활양식의 다양화에 머물고 있다.우리는 문제를 이론적으로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고, 경제를 조직하는 방식과 우리의 삶을 조직하는 방식으로 시장을 체계적이고 진지하게 분석하지 않았다. . . .

오늘 무슨 일이 생기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장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해결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몇 년 전 일부 관리들은 인민들의 항의에 인민들 사이의 모순을 인민폐로 해결해야 한다고 화답했다. 이 단어는 국내 상황에서 보다 실용적인 견해처럼 들립니다. 억압하지 마세요, 사람을 체포하지 마세요. 인민이 싸우고자 하는 것은 진정한 이해관계가 있는 동시에 이유가 있고 숨을 쉬기 위해 싸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모든 것은 실질적인 이익에 따라 해결됩니다. 해결될 수만 있다면 베이징에 청원하러 가지 않는 한 돈을 주겠다. 이렇게 하면 일반 사람들이 따를 것입니다. 모든 사회적 갈등은 실질적인 이익으로 축소됩니다. 따라서 '깡패'가 존재하며, 틈이 있는 한 아무런 이유가 없어도 포위, 청원, 실익을 취하게 된다.

사람은 살다보면 항상 공평과 정의를 말해야 하고, 항상 '이유'를 이야기해야 합니다. 이것들은 시장경제를 초월한 것이고, 원래는 시장을 제한하려고 했던 것이지만, 지금은 이 부분까지도 시장 사고. , 확실히 악화되고 있습니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보면 지금 도시의 쁘띠부르주아지는 개인의 감정과 생활방식 면에서 일종의 항의를 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여전히 매우 취약하다. 우리는 여전히 단순한 경제적 이익을 넘어선 공적 생활에 대한 일련의 규칙을 수립해야 합니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드라마 '주거'는 집과 기본적인 생활 자재가 완전히 시장화 된 후 진정한 순수한 사랑은 개발자 만 소유 할 수 있고 경제적 여건이 있다는 흥미로운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에 가다 이런 낭만을 느껴보세요.

저는 이 점에서 약간 좌파입니다. 시장에 저항하기 위해 도시적인 삶의 방식과 인본주의적인 감정에 의존하는 것은 매우 피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감정에 참여하고 싶기 때문에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돈을 써야 하는 것 아닌가요? 그것은 노동자와 농민과 결합되어야 하며, 생활양식과 바닥의 생활 요구와 결합되어야 하며, 중국 전체의 운영 방식과 구조에 대해 분명히 생각하기 위해 큰 고려를 해야 합니다. 중국의 현 상황에서 바닥을 봐야 하는 이주노동자와 이주노동자들은 사실 매우 시장지향적이고 그들의 사상과 삶의 추구는 전적으로 물질적 이익에 의해 좌우된다. 그들은 일하러 도시에 올 수밖에 없고, 가장 착취받는 노동력이다. 그러나 그의 미래에 대해 묻는다면 그것은 또한 시장에 기반한 상상입니다. 예를 들어 "열심히 일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내 말은, 낮은 수준의 생활 방식이 새로운 미래를 제공할 것이라고 낭만적으로 가정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삶의 방식에 대해 생각해보십시오. 그런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된 상황은 무엇이었을까? 그러한 노동자와 농민 집단이 다른 방식으로 자신들의 삶을 조직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변하지 않는다면 도시민의 인본주의적 정서에만 의존해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언젠가는 노동자와 농민만이 그렇게 많은 돈을 벌 필요가 없고 더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게 될 것이라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미래의 이상적인 목표입니다.

이것이 아마도 유럽과 우리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일 것입니다. 행복을 추구하는 노동계급은 참으로 다양하고 자율성이 강하다 중국과 달리 삶의 의미는 완전히 독신이며 돈이 없으면 아무것도 없다.

JIE: 그러나 유럽 노동계급의 현상 유지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긴 노동운동도 거쳤을까?

Xiang Biao: 이것은 더 복잡하지만 한 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이념적 다양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국에서는 종교권력이 매우 어둡고 억압적인 면을 가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반시장적 요소도 내포하고 있어 종교권력이 시장권력의 완전한 통합을 가로막는다.

둘째, 국내 독자들에게 더욱 흥미로웠던 점은 냉전 시대에 동서양의 경쟁이 유럽의 사회적 진보를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했다는 것입니다. 당시 유럽 자본주의는 공산주의보다 나을 것이 없다는 것을 증명해야 했고, 많은 유럽 지식인들은 사회주의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인용하며 계속해서 자신들의 사회를 비판했다.자본주의 모델에 대한 비판.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복지 시스템입니다. 런던처럼 예술은 왜 그렇게 발전했을까요? 1960년대와 1970년대 이후에는 많은 사람들이 국가 복지 때문에 일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제게는 지금 나이가 아주 많은 대학동료들이 있는데 여피족, 반사회적 성향, 소설 쓰기, 사티로스 같은 놈들인데 물질적 기반은 모두 국가 복지 제도에서 나옵니다. 지금은 복지제도가 끊어지고 큰 변화가 있었지만 영국처럼 많이 축적해 온 역사의 토대가 여전하고 사상의 창의가 여전하지만 근대의 큰 ​​발전이 있을 것입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와 같은 예술?

1980년대 당시 BBC와 Channel 4(4번째 채널)는 매우 잘 발달했는데, 주된 이유는 첫 번째가 비상업적이며 광고가 전혀 없고 운영이 독립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들 자신의 사회에서 삶의. 소련을 비판하고 사회주의를 반성하며 종교의 영향을 가미한 집단도 있었는데, 당시에는 사회적 사고방식과 사고방식이 항상 다양했고 어느 정도 힘이 강하지 않았다.

오늘날 유럽의 상황도 큰 우려 사항입니다. '냉전' 시대에는 그것이 유럽이든 중국의 세계상상이든 모두 세계화되고 글로벌한 시각을 가졌다가 '냉전'이 끝나고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후라는 관점을 항상 가지고 있었다. , 나타난 것은 세계화가 아니라 통일이었다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은 실생활의 근원과 준거가 결여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중국의 경우 오늘날 이런 패턴이 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다변화가 없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어떤 사상도 다른 형태와의 대결 속에서 끊임없이 풍요로워지며 새로운 현실에 대응한다. 그렇지 않으면 반대가 없으면 기준 프레임이 없으면 경직됩니다. 유럽과 미국에서 이른바 신자유주의의 경직성도 이 때문이며, 준거틀이 없다. 중국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양한 이념의 토론 부족과 대립 부족으로 마음과 정신이 공허해지고,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온라인 '붉은 사람들'의 새로운 세대가 있을 것입니다. . 새로운 "Reds"는 세 곳에서 새롭습니다. 하나는 1980년대생의 젊고, 다른 하나는 구식의 대본 선전과는 사뭇 다른 발랄하고 생동감 넘치는 진지함, 세 번째는 파시스트에 가까운 정치적 담론을 택하는 극단적인 편이다. 이것들은 모순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마음의 완전한 공허함 후에 종교적 개종을 필요로 합니다. 절대 권력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그들의 진심이 리얼해서 특히나 논할 가치가 있다.

그래서 당신은 내 색깔을 볼 수 있습니다. 첫째, 핵심가치 면에서 우리는 보다 사회주의적이며, 둘째, 실용주의 면에서 사회주의를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하는 면에서 나는 보다 자유주의적이다. 나는 사회주의가 단순히 밀어붙이는 것이 아니라 다른 교리와 경쟁하고 경쟁 속에서 발전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미안: 그래서 학자나 지식인이 해야 할 일은 이념의 다양화와 사고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Xiang Biao: 예, 소위 독립적 사고는 물론 중국 맥락에서 특정한 의미를 가지며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에 진정한 독립사상은 없고 자주성이 반드시 중요한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타인의 사상과 실천의 합리성을 이해하는 것이다. 인류학의 정신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류학은 인간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음을 우리에게 계속 상기시켜주는 것입니다. 다양한 삶의 방식을 이해해야 하고, 자신의 방식을 생각하지 않아야 합니다. 최고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양한 삶의 방식과 생각을 이해하고 이해한 다음 스스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지미안: 절강촌을 끝내고 주강삼각주로 가신 것 같은데 그 때 어떤 관찰을 하셨나요?

샹뱌오: 1994년에 둥관에 갔는데 절강촌은 개인사업자들이 모여서 형성한 공동체이고 주강삼각주는 아르바이트를 하고 공장의 젊은이들은 주로 젊은이들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많은 현상을 관찰했으며, 그 중 가장 중요한 현상 중 하나는 내가 "일시 중단된 그룹"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게 무슨 뜻이야? 두 가지 차원에서 제도적 측면에서는 기본적으로 육지에 가본 적이 없고, 경제생활과 대인관계 측면에서는 시골로 돌아가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호적제도 때문에 머물 수 없다. 도시에서, 그래서 그들은 앞뒤로 이동합니다. 제도적 의미에서 중단된 것이다. 두 번째 수준은 직장 경험과 삶 경험의 관점에서입니다. 당시 재미있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즉, 매우 빈번하게 이직을 하고 2~3개월 후에는 이직을 하게 됩니다. 보통 첫달 월급은 안주고 이직이 잦으면 큰돈을 벌기 때문에 사장님도 관리가 쉽지 않다고 하시며 각종 엄한 수단을 동원해 관리를 하십니다.

나는 그 때 왜 직업을 계속 바꾸느냐고 생각했습니다. 공장 내에서는 경영진과 다른 노동자들과의 갈등 등 다양한 갈등으로 해법이 없고 퇴사하고 이직하는 수밖에 없다. 그래서 구직활동이 도시의 주요 업무가 되었고, 나는 이 상태를 '중단'이라고 부른다. 그들의 삶은 결코 집단, 사회적 영역, 심지어 물리적 공간에 정착되거나 박혀 있지 않고, 항상 비약적으로 유지됩니다. 아주 작은 새인 벌새처럼 날개를 고주파로 진동시켜 공중에 떠 있어야 합니다. "중단"된 상황은 후속 Foxconn 사건 및 공장의 기타 문제에 대해 특정 설명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조건은 안정되지 않고 빈번한 이직으로 유지되고 있어 매우 취약하다.

성인의 경우 중국 사회 전체의 많은 사람들이 정학 상태에 있습니다. 서스펜션은 매우 중요한 의미, 즉 철학적 의미에서 현재 순간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지금 일어나는 모든 일은 미래의 특정한 목표를 위한 것입니다. 열심히 해야 하고, 하지 않으면 미래에 목표를 이룰 수 없지만, 미래가 무엇인지, 이룰 수 있을지 없을지는 전혀 알 수 없습니다. 현재를 초월하기 위해 모든 것이 지금 이루어집니다. 지금 일을 하는 것은 즐거운 것이 아니라 더 나은 내일을 위한 것, 아이들이 피아노와 그림을 배우도록 강요받고, 단지 점수를 얻고 나중에 유명해지기 위해서다. 일어나고 있는 일은 그 자체로 의미가 없으며 모든 수단입니다. 그러나 그 목적은 완전히 불확실합니다. 그 본질은 미래의 추구가 아니라 현재의 부정이다. 이것이 내가 말한 것입니다. 서스펜션. 몸을 일으켜 공중에 매달립니다.

Interface: 너무 잘 표현하신 것 같아요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이런 식으로 극도로 초조하고 극도로 멍해 합니다.

Xiang Biao: 네, 이러한 상황은 많은 지방 정부가 중단된 행동을 포함하여 중국의 전형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그에게 이 프로젝트의 의미가 무엇인지 묻는다면 그는 불명확하지만 꼭 해야 하는 일이다 하지 않으면 돈을 벌 수 없다 일련의 수단적 고찰, 문제 자체의 의미는 중요하지 않다.

인터페이스: 이러한 사고 방식이 매우 유동적이고 경쟁적인 사회적 현실의 결과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시장경제 외에는 모두가 의지할 다른 이념이 없기 때문에 같은 것인가?

Xiang Biao: 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실제로 발전 이론만 있기 때문입니다. 1980년대에는 이 '단단함'이 에너지와 설득력이 넘쳤지만, 1990년대에는 이 '단단함'이 더 말할 나위 없이 딱딱하다는 말이었다. 마지막 말, 그리고 안정성이 우선합니다.

하지만 나는 특별히 비관적이지 않다.이런 상황이 복지제도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이주노동자들의 휴직상태는 복지가 전혀 없기 때문에 극명하게 드러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도시에서 먹고 싶은 모든 식사는 자신의 노동력을 팔아야 하는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그러나 2003년 이후에는 사회복지 확대, 보험 3개, 주택기금 1개 확대 등으로 다소 변화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세대 간 문제인데, 이제 젊은 세대가 나오면서 다양성에 대한 새로운 생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제 마흔이 된 우리 세대는 기본적으로 발달주의에 사로잡혀 있고 또 다른 삶의 가능성을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당신은 매우 평범한 물질 조건과 행복한 삶을 가진 유럽인과 같으며 우리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지미안: 기사에서 원저우의 결혼 상업화와 인도의 지참금에는 공통점이 있다고 하셨는데요, 이게 무슨 뜻인가요?

Xiang Biao: 인도의 지참금 제도는 관습적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관습은 상징적이며, 즉 딸이 결혼할 때 장신구와 생필품을 가져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100여 년 전에 지참금은 질적인 변화를 겪었고 한편으로는 막대한 재산을 필요로 하는 한편, 이러한 상황은 가난한 가정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지참금을 받지 못하면 아내를 학대하거나 자살을 강요할 수도 있다. 왜 이러한 변화가 발생합니까? 식민주의와 직결된다. 영국 식민 통치 이후 인도의 경제 생활 시스템은 크게 왜곡되었습니다. 교육을 많이 받고 영어를 할 수 있는 인도 남성은 인도에서 영국군과 정부에 들어갈 수 있으며 수입과 지위는 현지인보다 높은 외국인의 힘을 나타내기 때문에 현지인과 같은 수준이 아닙니다. 이 경우 부유한 여성 부모는 지참금 제도를 통해 딸을 특권층 남성과 결혼시킵니다. 따라서 현대 지참금의 뿌리는 젠더화된 사회적 계층화에 있으며, 이는 특권층 남성 그룹의 출현을 의미합니다. 전통적인 지주와 다른 특권 계층은 지참금을 통해 딸을 새로운 특권 계층과 결혼하고 새로운 특권 계층과 연결해야 합니다. 당시 지참금의 변화는 역사적 자료로 증명된다. 영국법을 공부한 대학생들이 지참금이 가장 높다. 이는 결혼의 시장화와 연결된다.

원저우의 상황도 1990년대 이후 달라졌다. 하나는 결혼의 화폐화로 전국 어디에서나 똑같을 수 있고, 다른 하나는 결혼의 수단화인데, 어떤 사람은 18세가 되면 부모가 결혼 중개소에 딸을 등록하고 결혼을 하기 시작하는 아주 이른 나이에 그들을 위해. 결혼은 삶의 만남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사랑의 결과가 아니라 프로젝트, 프로젝트입니다. 이런 종류의 프로젝션은 인도와 비슷해서 많은 사람을 거쳐서 사람을 찾고 협상을 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매우 현대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근대화란 모든 것을 합리화해야 하며, 인생은 무작정 오는 것이 아니라 이성적으로 통제하고 자신의 운명을 통제해야 한다는 뜻이다. 삶과 삶을 완전히 합리화하는 것은 당연히 사회적 불의를 가중시킬 것이다. 나는 이전에 원저우의 상황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을지 모르지만 인도의 결혼 제도의 역사적 발전을 보고 다른 문화를 관찰하면서 이 문화에 대한 성찰을 촉진했습니다.

지미안: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결혼의 변화를 전통으로의 회귀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생각해?

Xiang Biao: 귀하의 질문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저는 전문가도 아니고 결혼 제도에 대해 잘 모릅니다. 나는 유사점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전통적인 결혼과 적어도 두 가지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전통혼인은 부모의 규례와 중매인의 말임이 밝혀지며, 혼인 전체의 기능은 가족의 존속을 지속하는 것이며, 그 중심은 개인이 아니라 온 가족이다. 따라서 부모의 대화에서는 재산과 생년월일에 대해서도 이야기하지만 가족 관계를 먼저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부모는 남자의 집과 여자의 조건을 바라보는 것이 가정의 지속이 아니라 다음 세대의 행복을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개인의 행복에 대한 특별한 이해, 즉 개인의 행복은 물질적 소유에 기초해야 하고, 결혼은 부의 축적을 촉진해야 하며, 결혼할 수 없으며 그렇지 않으면 헛되이 잃는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변화는 클랜 지속이라는 생각에서 최대 고려 사항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제 최대화하려면 돈이 많을수록 좋고 재산을 잃지 않아야합니다. 결혼법에 대한 세 번째 해석은 이러한 요구 사항을 반영합니다. 혼전 재산의 증거, 결혼은 완전히 계약이되었습니다.

현재 결혼에서 흥미로운 역설이 그려지는데, 이는 개인의 행복을 중심으로 하되 부모와 가족의 강력한 개입 아래 합리적인 계산이다. 이것은 약간 엉성합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합니까? 매우 중요한 이유는 사회적 불평등입니다. 부모의 프로젝트 기반 결혼 계산은 불평등한 번식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얻은 것은 잃지 않아야 하고 얻지 못한 것은 싸워야 합니다. 결혼이 재분배 메커니즘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사실 결혼은 재미있는 재분배 메커니즘이 될 수 있습니다. 부자는 재능 있는 사람과 결혼하고, 재능 없는 사람은 약간의 재능을 배우고, 가난한 사람도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이제 이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재분배를 거부하는 것은 중국에서 중요한 사회적 사고방식입니다.

지미안: 인도의 사례를 본 후, 고향에서의 경험을 생각해 보십시오. 다른 사례가 있습니까?

Xiang Biao: 더 중요한 문제 중 하나는 불평등입니다. 또 하나, 돌이켜보면 나는 중국 사회주의 혁명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중국혁명은 개인의 주체성을 확립했다. 이주노동자, 농민과 마찬가지로 생활여건은 좋지 않지만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있고 평등을 추구하며 충동성은 사회주의 혁명과 관련이 있다.

이 주관성은 혁명의 결과로 중국에서 큰 잠재적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사회주의 시대에는 경제발전도 매우 빨랐으며, 이는 밑에서 위로 동원된 열광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였습니다. 모델 노동자인 Wang Tieren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십시오. 즉, 다양한 농촌 지역에서 개별 농부는 운하를 건설하고 농업 기반 시설을 건설해야 합니다.

전통과 현대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전통적인 토대는 하층의 가치를 추출하고 소수자를 섬기는 고도의 위계적 체계이며 근대화의 매우 중요한 특징은 대중동원과 종합건설이다. 그런 점에서 인도에서는 대규모 동원이 어렵다. 저카스트 정당은 정치권력이 높지만 동원은 투표뿐이다 유권자들의 많은 편익 공약이 정치협상으로 변해 경제적으로 효율적으로 전환될 수 없는 공적생활동원 .

그러나 이제 개인의 주관성은 시장 신화와 시장 논리에 완전히 사로잡혀 있습니다. 이 개인의 주관성을 다른 사회적 상상력과 결합하는 방법은 새로운 질문입니다. 개인의 주관성은 항상 더 큰 공적 삶에 대한 상상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상상이 없이는 사회주의를 이룰 수 없다.

일반적으로 나는 중국 경험의 특수성, 풍부함 및 복잡성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합니다.

인터페이스: 해외 경험으로 인해 중국에서 많은 것을 이해하는 것은 중국에 머물렀던 사람들과 다른 것 같습니다.

Xiang Biao: 하지만 그런 상황도 있습니다.해외에 나가면 중국의 상황이 단순화됩니다.여기서 중요한 것은 다른 개발도상국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미국을 기준으로 삼는다면 중국의 고유한 풍요로움을 깨닫지 못한 채 중국을 예를 들어 중국의 혁명적 전통으로 단순화하기 쉽습니다.

Jiemian: " 절 강촌 " 에 대한 연구에서 당신은 베이징의 이 절강 사람들이 고향과의 접촉을 잃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매우 중요한 지표는 사람들이 외부인에게 토지를 계약했지만 여전히 공무에 투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나는 심기 위해 갔지만 지금 많은 사람들은 경제 발전의 과정이 시골을 비우고 시골이 시들어 가고 있다고 믿습니다.

Xiang Biao: 제 연구는 1990년대 후반에 이루어졌고 지금은 많은 변화가 있었음을 지적해야 합니다. 그 후 절강촌에서 친구들을 따라가다 보니 점점 줄어들고 있어 시골로의 탈영이 대세입니다. 당시 절강촌의 상황은 과도기였다고 생각합니다. 베이징 상황이 아직 불투명하고 쫓겨나야 했기 때문입니다. 지금 매우 중요한 것은 주택의 상업화 이후 많은 사람들이 집을 구입하고 부유한 사람들이 도시 사회에 통합되어 기본적으로 시골과의 유대를 끊었다는 것입니다.

 

4

Jiejie: ​​​​'인도의 바디 헌팅'(이하 '바디 헌팅'이라고 함) 이후 중국 동북부 이민자들에 대한 조사를 하고 계신가요?

Xiang Biao: 기본적으로 "Body Hunter" 이후의 큰 프로젝트는 동북부 이민에 관한 것입니다. 2004년부터 이 프로젝트를 시작해서 10년이 지났지만 아직 완성하지 못했습니다. 나는 이 책을 쓰는 데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릴 줄은 전혀 몰랐다.

인터페이스: 왜 그렇게 오래 걸렸나요?

Xiang Biao: 솔직히 말해서, 먼저 이 주제를 선택할 때 문제에 대한 강한 인식이 없었습니다. "바디헌터"가 제 박사학위 논문이었는데 비교적 좋은 논문이었어요. 당시 풀타임으로 고생을 해서 문제를 보고 썼습니다.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일을 시작하는 것은 서구의 주류 학문적 생산체제에 진입하는 것과 같다. 주류 학술 제작 시스템은 주로 두 가지 힘이 당신을 지배합니다.첫 번째는 논문 출판에 대한 요구 사항이고 두 번째는 자본 투자 및 프로젝트 자금 조달에 대한 요구 사항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나는 전적으로 내 의지로가 아니라 서구 학술 생산 시스템의 기대에 부응하여 동북아 이민을 선택했습니다.

1990년대 이후 유럽에 갑자기 많은 동북인들이 나타나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사람들은 유럽의 화교들이 주로 절강성, 복건성 출신이었기 때문에 당시 유럽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계속.. 이 주제는 이러한 불안을 다루지만 유럽입니다. 이 주제가 중국 사회 자체와 글로벌 변화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 질문은 명확하지 않고 사고의 진행이 상대적으로 더디다. 명쾌한 질문이 없는 것도 좋다. 실제 수사에서 얻은 자료가 점점 흩어지고 있다. 상황은 많이 이해하지만 영혼이 없다. 나에게 학업의 영혼은 정치의 문제이고, 가슴에 불타오르는 한 가지 질문이 없다면, 매끄럽고 재미없고 느린 글을 쓸 수 있다.

두 번째 이유는 저 역시 과도기에 있고, 항상 더 깊이 생각하고 더 개념적으로 몇 가지 질문을 제기하기를 희망하기 때문입니다. '바디헌터'는 주로 현상에 대한 직접적인 분석과 서술로, 이 현상이나 인도 사회 전체의 변화에 ​​대한 새로운 견해를 제시하지 않으며, 남들이 보지 못한 것을 보지도 않는다. 이제 중국 동북지방에서 이민을 통해 중국 사회의 변화에 ​​대해 몇 가지 아이디어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반면에 홍콩 문제와 같이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는 다른 것들도 끊임없이 존재한다.

지미안: 당신은 기사에서 당과 국가의 관계를 언급하고 " 일 국양제 " 계획은 바로 당이 초능력을 갖고 있고 당이 지도력에 대한 신뢰가 높기 때문 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세상에 당신과 같은 관점을 가진 지식인은 거의 없습니다.

향뱌오: 나는 우리가 역사와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은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라 역사에 의해 형성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먼저 이 문제가 어떻게 오늘날까지 이르게 되었는지를 역사에서 명확히 설명해야 하며, 이러한 역사적 형성과정에서 합리적 요인이 있어야 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1989년 이후 우리가 겪은 것은 세계화가 아닌 단순화였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역사에서 문제를 생각할 능력을 잃었습니다 중국의 문제를 말할 때 중국의 비민주적이고 일당 체제를 비판합니다 중국을 판단하는 기준은 역사를 명확하게하지 않습니다. 솔루션 측면에서 항상 외부 표준에서 비판한다면 솔루션은 매우 극단적이고 완전히 서구화되고 작동할 수 없습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합니까? 자신을 추상적인 기준과 비교해야 한다면 어떻게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까? 이것은 불분명하다.

우리는 손에 있는 것에서 시작하여 역사로 돌아가 우리가 손에 넣은 잠재적인 합리적 요인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고 앞으로 나아가기 전에 이러한 요인을 동원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항상 외부의 기준에 의해 판단되어 생각하는 능력을 잃게 되고,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도 잃게 됩니다. 따라서 논쟁은 한편으로 강렬해지고 다른 한편으로는 건설적이지 않습니다. 한 쪽은 당신이 전체주의를 옹호한다고 말하고 다른 쪽은 당신이 모두 미국과의 국제적 음모에 연루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별 의미가 없습니다.

인터페이스: 동북이민에 대한 연구로 돌아가서, 이전에 두 가지 유형을 언급한 것 같습니다. 하나는 노동 이식이고 다른 하나는 예비 이민입니다.

Xiang Biao: 노동 이식은 일종의 관계, 즉 일대일 초국가적 관계이며 세계화 과정에서 국가의 역할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온 세상이 하나가 되고 국경을 초월하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상상했지만 적어도 아시아에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등장한 것은 수은 폭락과 홍수 폭우와 같은 글로벌 커버리지와 글로벌 연결이 아니라 엄격한 정부 통제하에 적어도 노동과 사람의 흐름과 관련이 없는 지점 간 연결입니다. 금융 및 상품입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한편으로 경제가 가장 개방적이고 초국적과 세계화가 가장 강력한 동인이며 APEC처럼 자유 무역을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중국, 한국, 일본, 싱가폴 등 아시아 국가들은 매우 강력하다.. 이 초국가적 충동이 어떻게 주권국가의 힘과 결합되는가?아시아에서 동북노동자의 이주가 이러한 문제를 반영한다.

퍼시픽 패러독스(Pacific Paradox)라는 영문 기사에서도 성명을 발표했다. 즉, 태평양 지역에서는 경제적 통합이 강화되고 있는 반면, 정치적·군사적 적대감은 강화되고 있습니다. 냉전 이후의 패턴인 경제적 통합과 지역적 정치적 원심분리의 경향이 있었다. 예를 들어 지난 11월 베이징 APEC 정상회의에서 제안된 '지역포괄적 동반자 관계'는 경제 철학적으로는 미국 주도의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와 일맥상통하지만 정치적으로는 반대다.

나아가 냉전시대에 반대의 출발점은 지정학이 아니라 이데올로기였으며 무엇보다 경제모델의 차이인 사적자본주의와 공적 사회주의였다. 민족주의가 아니라 대부분 경로 선택의 문제입니다. 경제적으로 통합되고 정치적으로 분열된 오늘날의 태평양 역설은 더 좁은 민족주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동북부 예비 이민자는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이 예비 이민자라는 의미이며 실제로 해외로 나가는 사람은 극소수지만 사회의 가능한 타겟 모델로 많은 사람들이 그곳으로 해외 진출에 대해 이야기하고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를 백업 이민자라고 상상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말하는 정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현재를 초월하고 싶어하는 많은 사람들이 기꺼이 많은 돈을 지불하고 내기를 하며 상상의 미래를 원합니다. 해외로 나가는 비용은 매우 비싸고, 이것이 그들의 운명과 인생을 바꾸는 마법의 포인트라고 느끼는 그들은 살기 위해 나가는 것이 완전히 다르다고 느끼고 거기에는 약간의 논리가 있습니다. 마치 인생이 매일의 일상 활동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처럼.

지미안: 왜 북동부에는 이민자들이 그렇게 많습니까?

Xiang Biao: 동북부의 이러한 변화는 물론 정리해고와 관련이 있습니다. 1994년부터 국유기업은 민영화되었다. 직장 없이 해고된 상태에서 해외로 나가는 것은 하나의 선택입니다. 하지만 몇 사람이 언급하지 않는 한 가지가 있는데, 동북지역의 정리해고는 여전히 비교적 양호하다.해고된 후에도 3년치 기본급을 지급하고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재취업센터가 있다. 못 찾으면 지역사회에 소개하고 최저생계비를 받아라. 동시에 해고된 노동자들은 생계의 위협이 없고 회사는 원래 주택을 갖고 있었다. 물론 해고당하는 상황은 비참하지만 생활비, 매입, 일정 금액의 현금이 있기 때문에 해외에 갈 돈이 많은 이유를 설명해준다.

이것은 사회주의의 유산으로 돌아갑니다. 해외로 나가는 것은 정리해고가 아니라 사회주의적 조건하에서 축적된 정리해고가 해외로 나가는 것이다. 사실 공적 소유라는 조건하에서 축적하는 것은 매우 과격한 도박이며 시장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또한 우리 시장경제의 변혁의 매우 중요한 특징이며, 과거에 축적된 것들을 시장에 내놓는 것입니다. 이 과정의 연구 주제는 수백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누가 혜택을 받았는지, 원래 어떤 가치가 형성되었는지, 누가 그것을 평가했으며, 사회적 결과는 무엇입니까? 이것은 많은 경제적 계산이 필요하지만 또한 많은 것을 통해 이해하기 철학적, 윤리적 반성. 그 당시에는 많은 가치를 화폐로 측정할 수 없었습니다. 이를 화폐로 측정하여 시장에 투자한다면 형성된 손익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가 큰 문제이다. 이러한 큰 변화는 우리가 직면해야 하는 역사적 사실이며, 도로 선택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풍부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원이기도 합니다. 가치를 축적하는 방식이 다르다면, 그 방식이 무엇인지, 가치를 한 방식에서 다른 방식으로 옮기는 과정은 무엇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통해 생각하고 문제에 대해 생각하기 위해 더 높은 관점으로 자신을 높이는 것이 유익합니다. 북동부 이민자들은 문제를 분명히 했습니다.

지미안: 이민 문제가 아니라 중국 동북부 지역 사람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데, 그것도 정리해고 때문인가요?

Xiang Biao: 반면에 일종의 사회적 혼란이 있습니다. 동북 지하 세계가 어디까지 갔는지 감히 말할 수는 없지만 해고 된 후 즉시 사회 혼란이 나타났습니다. 모두 자신의 미래를 위해 달리고 있습니다. , 이 경우 이동성도 증가합니다.

Jiemian: 그들에게 Zhejiang Village 같은 가족이 있지 않습니까?

향뱌오: 화동은 1950년대 중공업화 이후 형성된 고도로 도시화된 사회로 단위체계가 매우 발달되어 있고 가족관계가 상대적으로 약하다. 따라서 유닛이 해체된 후 소셜 네트워크는 매우 취약합니다.

지미안: 중산층 이민, 항공 이민, 어린이 이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Xiang Biao: 제3의 이민 물결에 대해 "중국의 부상과 중국 이민자의 부상"이라는 기사를 썼습니다. 더 젊습니다. 이후 기사 제목은 워싱턴 소재 싱크탱크인 이민정책연구소(Immigration Policy Institute)에서 발간하는 '중국인 해외이민의 새로운 동향'으로 변경됐다. 중국의 부상은 따옴표로 묶인 인기있는 속담에서 차용합니다.중국 이민자의 부상은 또한 따옴표입니다.규모의 큰 증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집중의 상승 추세 : 부자와 고학력 , 중산층 이상은 이민자의 주요 세력이되었습니다. "상승"입니다. 이것은 중국에서 사회적 분화의 심화와 환경 및 안정에 대한 다양한 고려와 결합되어 결과적으로 상향 중앙 집중화입니다. 이 이민자들은 실제로 해외에 살지 않을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동기는 자신의 재산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하나는 기존 재산을 보호하고 다른 하나는 미래 재산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을 유학 보내는 것은 돈뿐만 아니라 명예와 불평등을 재생산하려는 욕망에 관한 것이므로 불평등을 유지하는 초국가적 수단이며 물론 중국의 환경 문제로 악화됩니다. 제가 강조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공간이전뿐만 아니라 중국돈을 미국과 호주로 옮기는 것, 화폐자본을 사회적 자본인 문화자본으로 옮기는 것, 바로 자본이전입니다. 자녀를 보내면 이 세대의 화폐자본이 다음 세대의 문화수도로 전환되고, 다음 세대의 문화수도가 역전되어 현재의 화폐자본이 유지되는 것은 교육계에서 자명하다. 하나는 공간의 초국적이며, 다른 하나는 다른 자본의 이전입니다.

인터페이스: 이것이 여전히 불평등을 유지하고 악화시키는 것입니까?

Xiang Biao: 네, 이것이 가장 중요한 단서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정확한 자료가 없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해외에 거주하기 위해 갔는지, 많지는 않은 것 같아요. 많은 사람들이 반드시 해외에 사는 것은 아닙니다. 집을 사서 약간의 투자를 해야 하지만 돈을 벌기 위해 중국에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중국에서 마작을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해외 생활에 집중하지 않습니다. 자본 운영의 초국적화.

인터페이스: 앞서 " 시민 사회 " 라는 단어 는 우리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그 의미는 무엇입니까?

Xiang Biao: 이 개념은 주로 유럽, Habermas에서 유래했으며 부르주아 사회의 산업화 이후 매우 중요한 변화로 간주됩니다. 1980년대 후반 '냉전'이 끝나갈 무렵 동유럽에서 이 용어가 더 많이 쓰였으며, 동유럽 사회주의 종식의 중요한 원인으로 여겨졌다. 냉전 종식 이후 많은 사람들이 동유럽에서도 시민사회를 어떻게 육성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했고, 당시 연대노조 등은 모두 시민사회로 이해됐다.

기본적으로 시민사회는 정치적으로 자유로운 개인들이 국가에 대항하여 균형을 이루는 제도화된 연합이다.

중국에서는 긴 역사와 짧은 혁명 역사로 인해 당과 국가가 사회 생활 전반에 편재되어 있습니다. 청나라 말기에는 상공회의소가 많았고 형태적으로는 초기 시민사회와 마찬가지로 자본주의적 생산양식하에서 자주적 결사체들이 등장했지만 지방정부와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었다. 오늘날 중국에서는 자율성을 위한 공간을 형성해야 하는데, 중국의 다음 변화를 위한 통로로서 비현실적이고 근거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서민들에게 "사회"가 어떤 것인지 물어봐야 한다. 사회는 나쁜 단어라고 생각한다. 젊은이들은 사회에 갈 때 조심해야 한다. 위험한 곳이고, 국가에 대한 매우 막연한 숭배가 있다. 우리의 정치사상이 서민의 현실적 요구를 반영하지 못한다면 지속가능한 활력이 없고, 잠시 후 멍해지고 냉소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내 말은, 학문적 관점에서 이 용어는 한편으로 중국의 역사적 경험을 정확하게 기술할 수 없으며, 다른 한편으로 전술적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의 정치적 변화, 변화의 경향을 정확하게 기술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중국이 당과 국가 밖에서 시민사회를 건설하는 것이 아니라 당과 국가 개혁을 위한 투쟁에 동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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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iang Biao: 1972년 Wenzhou 시내의 교사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1990년에 그는 Wenzhou 중학교를 졸업하고 Peking University에 파견될 것을 추천받았습니다. 1998년 북경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고 옥스퍼드대학교에서 박사학위 면제로 초청받았다. 현재 옥스퍼드대학교 인류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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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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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7 )

솔란지
오늘날의 중국에는 아직도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6 년전답장 (0)단계 (0)좋아요 (0)

V_자정
중국에는 진정으로 학문적인 사람이 부족합니다. 당신은 훌륭합니다!

6 년전답장 (0)단계 (0)좋아요 (0)

Lzj2181
마침내 그것을 완료했습니다. 아주 깊습니다. 그러나 나는 개인적으로 그것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6 년전답장 (0)단계 (0)좋아요 (0)

Lzj2181
보기에는 너무 깁니다.

6 년전답장 (0)단계 (0)좋아요 (0)

샹그릴라.qq
나는 산문과 여행 소설을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6 년전답장 (0)단계 (0)좋아요 (0)

레노르
좀 길어요, 멀리하고, 조심스럽게 뒤돌아볼 시간을 가지세요.

6 년전답장 (2)단계 (0)좋아요 (3)
세월이 흘러
그래도 결국 보지는 못했다.

6 년전회신하다
레노르이 지난 몇 년 동안 응답
방금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다. 지금 보세요.

6 년전회신하다

이스트 사이드 램스
좋은 인터뷰...

6 년전답장 (0)단계 (0)좋아요 (0)

없는
좋은 기사!

7년 전답장 (0)단계 (0)좋아요 (0)

알렌
이런 관점에서 사회의 변화와 기존의 문제를 보는 것은 처음인데, 큰 보람을 느낍니다. Xiang Biao의 책을 다시 읽을 필요가 있습니다.

7년 전답장 (0)단계 (0)좋아요 (2)

Mei.qqXvgdi
현재 중국 사회의 거의 모든 주요 모순을 다루는 아주 좋은 기사, 정말 좋습니다. 모순만 지적될 뿐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하는 관점이 없다는 것이 미흡하다.

7년 전답장 (1)단계 (0)좋아요 (1)
쉬에
후속 조치를 취하지 않은 방문자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유감입니다.

7년 전회신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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