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October 28, 2021

시나노에서, 히가시야마 치조의 명작 「녹음 울린다」를 즐긴다. - 씨를 뿌리다

시나노에서, 히가시야마 치조의 명작 「녹음 울린다」를 즐긴다. - 씨를 뿌리다

일본 박물관의 소장품에서 오늘 한 장

시나노에서, 히가시야마 치조의 명작 「녹음 울린다」를 즐긴다.

나가노현 시나노 미술관의 히가시야마 치조관 소장의 일본 화가, 히가시야마 치조에 의한 「녹음 울린다」.
히가시야마 魁夷『녹색 울림』(1982) 나가노현 시나노 미술관 히가시야마 魁夷館

나가노 시내에 있는 나가노현 시나노 미술관의 히가시야마 츠쿠이관에는, 쇼와에서 헤세이에 걸쳐 활약한 일본화의 거장, 히가시야마 츠쿠이의 유명한 '녹색 울림'이 소장되어 있다. 이 그림은 한때 샤프한 평면 액정 TV AQUOS의 CM에서 사용된 것으로 일약 유명해졌다. 기억하는 사람도 있을지도 모른다. 한 마리의 흰 말이 숲의 호반을 걷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이 정감 넘치는 환상적인 풍경화는, 나가노현에 실제로 있는 풍경이 기초가 되고 있다.

이 '녹색 울림'에서 우선 눈에 띄는 것은 화면 오른쪽 안쪽에 작게 그려진 해변을 걷는 하얀 말. 화면 앞에서 하얀 말이 있는 먼 해변까지 녹색 호수가 펼쳐진다. 그 호반 건너편에는 나무들이 늘어선 깊은 숲이 있다.

나가노현 시나노 미술관의 히가시야마 치조관 소장의 일본 화가, 히가시야마 치조에 의한 「녹음 울린다」.

이 그림의 구도적인 매력은 하얀 말이 있는 숲의 풍경이 그림의 중앙을 가로지르는 해안선을 경계로 반전하고,투투하는 호면에 거울처럼 비추어져 있는 곳일 것이다. 이 반전에 의해, 녹색의 숲의 나무들이 그림 전체를 채우고, 그 안에서 호반을 걷는 하얀 말의 모습이 돋보인다.

나가노현 시나노 미술관의 히가시야마 치조관 소장의 일본 화가, 히가시야마 치조에 의한 「녹음 울린다」.
히가시야마 魁夷 「녹음 울린다」


初めて伺います。調べてみまし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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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tane-wo-maku.com/kaii-echoes-of-g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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画家は長野県の蓼科高原にある御射鹿池(みしゃかいけ)の風景からインスピレーションを得てこの絵を描いた。

長野県信濃美術館の東山魁夷館所蔵の日本画家、東山魁夷による『緑響く』のもとになった蓼科高原にある御射鹿池の風景

『緑響く』の湖畔にいる白い馬は実際に存在したわけではなく、画家の心の中に浮かんだものだったという。そして画家が描いた森の湖畔の景色は、白い馬が画家に見せた馬自身の心の風景(心象風景)だったという。多少難解な部分もあるが、白い馬が現れた風景について画家は次のように語っている。 

「ある時、一頭の白い馬が私の風景の中に、ためらいながら小さく姿を見せた。…しかしいつも、ひそやかに遠くの方に見える場合が多く、決して前面に大きく現れることはない。」「風景は全て背景としての役目であって、白い馬の象徴する世界を、風景が反映しているのであ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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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는 나가노 현과과고원에 있는미사카 연못(미샤카이케)의 풍경에서 영감을 얻어 이 그림을 그렸다.

나가노현 시나노 미술관의 히가시야마 치조관 소장의 일본 화가, 히가시야마 치조에 의한 '녹색 울림'의 기초가 된 요테이 고원에 있는 미사카 연못의 풍경

'녹색 울림'의 호반에 있는 하쿠마는 실제로 존재한 것은 아니고, 화가의 마음 속에 떠오른 것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화가가 그린 숲의 호반의 경치는 하얀 말이 화가에게 보여준 말 자신의 마음의 풍경(심상 풍경)이었다고 한다. 다소 난해한 부분도 있지만, 하얀 말이 나타난 풍경에 대해 화가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어쩌면 한 마리의 하얀 말이 내 풍경 속에 망설이면서 작게 모습을 보였다. ""풍경은 모든 배경로서의 역할이며, 백마의 상징 세계를 풍경을 반영하고있는 것이다. "

"녹색 울리는 "은 백마 꾸는 꿈을 화가가 꿈 같은 , 몽상적인 풍경화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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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는 나가노 현과과고원에 있는미사카 연못(미샤카이케)의 풍경에서 영감을 얻어 이 그림을 그렸다.

나가노현 시나노 미술관의 히가시야마 치조관 소장의 일본 화가, 히가시야마 치조에 의한 '녹색 울림'의 기초가 된 요테이 고원에 있는 미사카 연못의 풍경
여름 미사카 연못의 풍경.

'녹색 울림'의 호반에 있는 하쿠마는 실제로 존재한 것은 아니고, 화가의 마음 속에 떠오른 것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화가가 그린 숲의 호반의 경치는 하얀 말이 화가에게 보여준 말 자신의 마음의 풍경(심상 풍경)이었다고 한다. 다소 난해한 부분도 있지만, 하얀 말이 나타난 풍경에 대해 화가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어쩌면 한 마리의 하얀 말이 내 풍경 속에 망설이면서 작게 모습을 보였다. ""풍경은 모든 배경로서의 역할이며, 백마의 상징 세계를 풍경을 반영하고있는 것이다. "
"녹색 울리는 "은 백마 꾸는 꿈을 화가가 꿈 같은 , 몽상적인 풍경화가 되고 있다.

나가노현 시나노 미술관의 히가시야마 치조관 소장의 일본 화가, 히가시야마 치조에 의한 '녹색 울림'의 일부.
「녹음의 일부」

히가시야마 추이관이 유명한 "녹음쿠』 외에도, 화가의 어린 시절의 작품을 포함해 다수 소장되어 있다. 신슈는 화가에게 '작품을 키워준 고향'이라고 부를 정도로 그림 제작에 영감을 주는 곳이었다. 화가가 사랑하지 못한 신슈의 무성한 풍경에 둘러싸인 이 미술관에서,히가시야마 魁夷의 세계에 차분히침수하고 싶다.

일본 화가, 히가시야마 츠쿠이에 의한 '녹색 울림'이 소장되어 있는 나가노현 시나노 미술관의 히가시야마 치조관
나가노현 시나노 미술관 히가시야마 치조관

나가노 현 시나노 미술관 동산魁夷館
〒380-0801 나가노시箱清水1-4-4
(젠 코지 동린)
https://nagano.art.museum/higashiyama_kaii_gallery
· 히가시야마魁夷館는 화가가 생전에 집에서 보존하고 있던 작품을 나가노현에 기부한 것을 계기로 지어진 것. 화가의 돌출의 어린 시절부터 만년까지의 폭넓은 작품을 소장한다. 이 호텔은 시내의 유명한 관광 명소인 젠코지 부지에서 도로를 사이에 두고 바로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미술관은 건축가인 타니구치 요시오(東谷魁夷)의 회화의 「액자」가 되도록 설계되었다고 한다. 확실히 그 작품을 돋보이게 하는 간결한 모습이 되고 있다.

참고 : 「히가시야마 치조」일본 경제 신문 출판사 1991

✎저/ 씨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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