ようやく読みました。
日本に木綿が伝わり栽培され始めたのは戦国時代末期で、それまでは貴族などは絹、庶民の衣類は麻だった。麻は夏の衣類としてはいいけれど、冬は寒いし、染めたり洗ったりも難しい。また、麻から繊維を取って糸にし、それを織って布にするのは、多く女性の仕事で、たしか一人前の布を作るのには2か月かかつた!だから、庶民がたやすく新しい衣類を手に入れることはできなかつた。
木綿は柳田國男が言うように、柔らかく暖かく、簡単に染められ、糸を紡ぐのも機織りをするのも楽だった。衣類に関わる女性の労働時間は短くなつて、初めて女性は田畑で働くようになつた、これは永原慶ニ先生の著書から。
일본에 면이 전해져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전국시대 말기로, 그때까지는 귀족 등은 비단, 서민의 의류는 대마였다. 대마는 여름의 의류로서는 좋지만, 겨울은 춥고, 염색하거나 씻기도 어렵다. 또한, 대마로부터 섬유를 취해 실로 하고, 그것을 짠 천으로 하는 것은, 많은 여성의 일로, 확실히 혼자의 천을 만드는데는 2개월이나 넘었다! 그래서 서민이 쉽게 새로운 의류를 얻을 수는 없었다. 목면은 야나기타 쿠니오가 말하는 것처럼, 부드럽고 따뜻하고, 간단하게 염색되고, 실을 뽑는 것도 기직을 하는 것도 편했다. 의류에 관련된 여성의 노동 시간은 짧아지고, 처음으로 여성은 타바타에서 일하게 되었다, 이것은 나가하라 케이 선생님의 저서로부터.
음, 이 책. 유럽에는 무명이 없었다. 그들은 역시 대마 또는 모직 옷을 입고 있었다. 깃털처럼 얇고 가볍고 아름다운 색의 인도면 천에 매료된다. 높은! 그것을 싸고 넣고 싶다고 하는 곳에서 영국의 목면산업이 시작되어 산업혁명에 이른다. 면화는 곳곳에서 입수했지만, 그 하나 프랑스의 식민지 아이티로 혁명! 흑인의 독립국을 할 수 있는, 그 대신은? 라고 하는 곳으로부터 아메리카 대륙에 아프리카인을 납치해 와서 노예 노동을 시키기 시작한다. 그러나 남북전쟁에서 미국의 면화가 들어가지 않게 되면 아프리카의 땅을 침략하여 면화를 재배시킨다. , , , 모든 것을 쓸 수는 없습니다만, 목면의 의류를 입고 싶은, 부터 시작해 만들고 싶다, 팔고 싶다, 벌고 싶다, 라고 하는 욕망으로부터 유럽인은 식민지를 획득해 원주민을 추불해, 면을 재배 하자 공장에서 노동자를 일하고 곧 전쟁을 한다. 라는 역사가 말해진다.
늦은 나라, 일본은 관세 자주권이 없고, 영국 면사의 시장에 걸리지만 시부자와 에이치 등이, 면방적 공장을 만들어, 빠른 속도로 수출국으로 변신한다. 시장이 된 것은 우선 조선과 청국. 관세자주권이 회복되는 것은 1911년으로, 그것은 닛신전쟁과 러일전쟁을 이겨 영국이나 미국에 일본의 국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일본이 침략한 뒤에는 그러한 사정이 있다. (여기서는 선악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사의 역학?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요 전날, 얇은 재킷을 사면, 무려 2,500엔이었습니다. 왜 이렇게 싼가? 누가 만든거야? 라고 생각했습니다. 아직도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책입니다.
さて、本書。ヨーロッパには木綿は無かった。彼らはやはり麻かウールの服を着ていた。羽のように薄く軽く美しい色のインド綿布に魅了される。高い!それを安くてに入れたい、と言うところからイギリスの木綿産業が始まり、産業革命に至る。
綿花はあちこちから入手したが、その一つフランスの植民地のハイチで革命!黒人の独立国が出来る、その代わりは?と言うところからアメリカ大陸にアフリカ人を拉致してきて奴隷労働をさせ始める。しかし、南北戦争で、アメリカの綿花が入らなくなると、アフリカの土地を侵略して、綿花を栽培させる。
、、、全てを書くことはできませんが、木綿の衣料を着たい、から始まって作りたい、売りたい、儲けたい、と言う欲望からヨーロッパ人は植民地を獲得し先住民を追払い、綿を栽培させ、工場で、労働者を働かせ、やがて戦争をする。という歴史が語られる。
遅れた国、日本は関税自主権が無く、イギリス綿糸の市場にされかかるが渋沢栄一らが、綿紡績工場を作り、はやい速度で輸出国に変身する。市場にされたのは、まず朝鮮と清国。関税自主権が回復するのは1911年で、それは日清戦争と日露戦争に勝ってイギリスやアメリカに日本の国力を認められたから。日本が侵略した裏にはそういう事情がある。(ここでは善悪を言うのでは無く、世界史の力学?を考えています。)
先日、薄いジャケットを買ったら、何と2,500円でした。どうしてこんなに安いの?誰が作ったの?と考えました。
まだまだたくさんのことを考えさせる本で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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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리뷰, 대상국가 : 일본
카제 고에 타로
5성급 중 5.0 리터러시로 보면
2023년 4월 8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문제를 세세하게 광범위하게 논하고 있어 감복. 일본에서는 시부사와 에이이치와 오오쿠보리통까지 나온다. 다만, 토미오카 제사소가 나오지 않는 것이 유감. 무사의 딸들이 일하고 수입한 기계의 원리를 간파하고 대나무나 나무로 싸게 만들어 널리 보급시켜 외국인이 떠나고 나서 생사 수출이 전전에 일본의 최대 품목이 되는 기초를 세운 이야기. 리터러시 부족으로 이해할 수 없어 외국인이 떠나면 폐쇄되는 사례가 있었다. 근대화를 위한 산업 육성에는 전쟁은 물론 마이너스이지만, 교육에 의한 리터러시의 향상도 중요. 한국과 대만의 고도성장에 일본 치하에서 조속히 만든 대학은 역이었던 것이 아닐까.
4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무명자
5성급 중 5.0 역사적인 단편을, 시공간을 넘어 방어로 부감한 1권.
2023년 9월 29일에 확인됨
일본사에서 일본은 전전 전후 경공업에서 외화를 벌었다는 역사는 알고 있다. 그것을 중국으로 확대한 재화방도. 또 영국 맨체스터로 시작된 산업혁명의 기전도 알고 있다. 다만, 그러한 역사적인 단편을, 시공을 넘어 방어하여 부감한 1권. 재미 있습니다.
인도나 중국에서 가내제수공업으로 만들어진 면포가 영국에서 산업이 되어 동화 확보를 위해 북미 등에서 노예를 이용한 대량생산이 시작된다. 미국의 남북전쟁의 한 원인도 이 틀의 부도덕함이 귀추를 좌우했다는 인식부족이었다.
동화의 생산은 남미, 아프리카, 중동, 중앙아시아로 확대된다. 다만, 동화도 면포도 노동력의 저렴한 곳으로 움직여 간다. 혹사되는 인간을 재생산하면서.
지금도 월마트나 아디다스, 칼푸르 등의 발주로 동화 재배→방적→봉제와 중국이나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분업화라는 노동력 착취는 이어진다. 소비지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는 반면, 생산지에서는 저렴한 노동력이 그 뒷받침이다. 결코 노예제, 제국주의는 먼 이야기가 아니다.
글로벌 자본주의라는 말을 훌륭하게 그림해낸 1권. 848쪽을 대부분을 정복한 만족감은 한마디다. 무게 808g면서, 추천의 1권.
단, 동화의 단위가 파운드가 되거나 상자가 되거나, 갤런이 되거나. 전반의 부분은 통계를 제대로 나타내고, 각지에서 일어난 것을 정리해 기술하는 것이 알기 쉽다. 숫자가 간신한 책으로, 문중에 혼잡해 버리는 것은 읽기 어려운 것은 어쨌든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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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보고서
고쿠라 미츠오
5성급 중 5.0 글로벌 자본주의의 발전을 구체적으로 개관할 수 있는 걸작
2023년 1월 21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면은 5000년 전부터 가정 내에서 실에 가려져 천에 짜여져 온 전통 제품이다. 그러나 16세기에 시작되는 상인자본주의에서는 중심적인 역할을 한 세계 상품이 된, 즉 본서에서 말하는 면 제국의 성립이다. 본서에서는 이 상인자본주의를 특히 전쟁자본주의로 바꾸고 있다. 신대륙 농장 농업을 위한 서아프리카에서 노예 수출과 상선 약탈 등 폭력이 몰랐기 때문이다. 이 노예 구입을 위해 인도에서 매입한 면직물이 필요했다고 한다. 상인은 인도 오지까지 들어가 자금을 대여해 면화를 재배시키고, 한층 더 직물에 가공시켜 매입했다. 덧붙여서 마르크스는, 자본의 본원적 축적 과정에서는 폭력에 의한 자본 축적이 산업 자본주의의 성립에 필요했다고 지적하고 있지만, 거기에서는 영국 국내에 있어서의 농민층의 분해(소위 인클로저)를 생각하고 있어, 신대륙 에 대한 관점은 부족했다. 현재 많은 학자가 산업자본주의의 성립에 필수적인 것은 신대륙에서 부의 수탈과 노예노동이었다고 한다.
18세기에 인도로부터의 면직물 수입을 규제하면서 영국 국내에서 면직물업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수력방적이나 기계직기가 발명되는 산업혁명이 일어났지만, 본서에서는 그 의의는 별로 평가되어 하지 않고, 에피소드에 지나지 않는 취급이었다. 오히려 강조되는 것은, 영국 국내에서는 국가와 연결되어 합법적인 거래, 예를 들면 임노동이라는 계약이나 법에 의한 보호 무역으로, 산업 자본주의를 발전시키면서, 원료인 면화 수확에는 노예 노동을 필요로 한 (전쟁 자본주의) 점이다. 이 두 가지는 지리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었다. 미국 남부는 원주민을 쫓아버렸기 때문에 전통적 농업이 흔적도 없었기 때문에 신속하게 노예노동에 의한 면화산업이 활발해졌다. 이에 반해 인도와 남미에서는 전통적 농업을 파괴하고 환금작물농업으로 전환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미국 남부 면화가 영국의 산업자본주의를 지지했지만, 한편 미국 동부에서도 산업자본주의가 발전해 남부와 북부의 이해가 대립한 결과 남북전쟁이 일어났다. 그 결과 남부로부터의 면화공급이 중단되고, 그 대체를 요구해 면제국은 새로운 전개를 이루었다. 남북전쟁 후에는 결국 노예가 해방됐지만 남부농업은 여전히 노동력을 필요로 했기 때문에 전 노예는 분익소작농이 되어 흑인차별은 20세기까지 이어진다. 다만 농장주는 노예에 비하면 소작농은 일하는 방법이 생기지 않는다고 말했기 때문에 노예 해방에 의미는 있었다.
20세기가 되면 선진국 영국의 섬유산업은 신흥자본주의국인 일본 등에서의 저임금 노동에 대해 경쟁력을 잃어 급속히 쇠퇴해 나간다(여공애사이다). 그러나 제2차 대전 후 일본 등에 이어 중국과 소련이 면화재배에 적합한 신영토를 획득해 면화생산과 직물업의 점유율을 잡게 됐다. 현재에도 여전히 면직물업은 세계의 중요산업이면서 국가보다는 글로벌 기업이 면산업을 지배하게 되어 온 곳에서 서술은 끝난다. 마지막으로, 마르크스주의 역사가인 홉스홈이, 19세기를 부르주아 문명의 시대, 20세기의 일시를 나치를 염두에 파국의 시대로 하고 있는 점을 저자는 비판하고, 그것은 역시 유럽 중심주의이고 , 19세기야말로 노예제와 제국주의에 의한 파국의 시대에서, 20세기는 식민지 해방의 세기로 봐야 한다고 쓰는 것이 흥미로웠다. 저자는 자본주의의 생산성 향상과 혁신력에 희망을 발견하고 있으며, 장래에는 현재의 글로벌리즘의 폐해도 극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책의 가치는 여기서 요약한 것과 같은 개요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압도적인 세부에 있는 점을 강조해 두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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